진료예약

예약하기
X

온라인상담

예약하기
X

부유방이란?

겨드랑이에 불룩하게 살덩어리가 솟아올라 접히는 살이 있어 내원하게 됩니다. 이는 유방조직의 일부가 겨드랑이에까지 뻗쳐 있으면서 주위에 지방조직이 형성된 살덩어리로 발견됩니다.

부유방 증상

겨드랑이에 불룩하게 살덩어리가 솟아올라 접히는 살이 있어 내원하게 됩니다. 이는 유방조직의 일부가 겨드랑이에까지 뻗쳐 있으면서 주위에 지방조직이 형성된 살덩어리로 발견됩니다.
가끔 통증이 있기도 하면서 생리 주기에 따라서 심해지기도 합니다.
수유를 한 뒤에는 더욱 크기가 커지는 경향이 있고 팔을 차렷 자세로 했을 때 겨드랑이가 불룩하며 통증도 동반되며 미용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부유방 원인

태아기의 배아 발달과정에서는 사람도 개나 고양이등 짐승들과 같이 겨드랑이에서 사타구니까지 좌우로 길게 늘어선 유방능선이 생기는데 사람의 경우 가슴에 있는 것만 남고 나머지는 모두 퇴화되어 없어집니다. 이것이 퇴화되지 않고 겨드랑이 부위에 남은 것이 부유방이 되며 일부에서는 유두가 남아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유방도 지방이 대부분인 형과 유선조직이 많은 형이 있으며 지방이 대부분인 경우에는 지방흡입으로 잘 치료가 됩니다. 그러나 유선조직이 있으면 지방 흡입으로 제거되자 않으므로 외과적 절제와 지방흡입을 병행하여 수술을 합니다.
부유방은 대개 통증 및 미용상의 문제와 팔을 움직일 때 마찰이 되는 것 외에 건강상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으며 정상 유방과 동일하게 행동합니다. 즉 부유방에서도 양성 혹은 악성 종괴가 발견될 수가 있고, 수유기에는 유방과 마찬가지로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부유방 치료

치료를 위해 겨드랑이 아래에 작은 절개선을 넣어서 유방조직과 지방조직을 제거해야만 합니다. 또 간혹 늘어진 피부를 일부 절제해야 겨드랑이 아래가 약간 함몰되는 예쁜 모양을 만들 수 있기도 합니다.
여분의 지방조직을 균일하게 제거하면서 흉터를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지방흡입을 이용하여 시술하기도 합니다.
부유방의 치료원칙은 흉터를 가장 적게 하면서 겨드랑이에 예쁜 라인을 만들어주고 재발가능성이 없게 하는 것입니다. 부유방도 유방과 같은 병태생리적인 현상을 따르므로 경험이 많은 유방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